재테크의 모든것/비트코인

비트코인 ETF거절후 하락, 8천달러 유지할까? 앞으로의 반등가능성은?

♤♠♡♥ 2020. 2. 27. 20:59

안녕하세요. 돈티쳐입니다.

 

어제 밤 부터 비트코인이 큰 폭으로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1만달러를 돌파한 이후 계속되는 하락으로, 약세론자들에게 힘이 실리고있습니다. 강한 지지슬 받고있던 9,300달러 저항선이 무너지면서 상승모멘텀이 점점 사라지고있는데요. 이러한 하락 분위기에 낙관론자들의 긍정적인 의견도 점점 사라져가고있습니다.

 

한편에서는 비트코인이 디지털 금이라고 불리우는 것을 조롱하는듯이, 비트코인은 디지털 리스크라고 언급하였는데요. 가장 최근의 뉴스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SEC, 비트코인 ETF거절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서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 출시 신청을 거부했다는 내용입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인 코인데스크에서는, SEC에서 비트코인이 시장 조작가능성에 충분히 대응할 능력을 갖추지 못 했다며, ETF신청을 거절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지금까지 신청된 비트코인 관련 ETF는 모두 신청을 거절당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일각에서는 SEC에서 비트코인의 상품에 대해 너무 높은 기준을 적용하고 있며 비판하는 의견을 내었습니다.

 

또한, 블룸버그는 암호화폐를 옹호하는 자들의 남아있는 희망을 파괴했다는 말을 했습니다. SEC은 ETF신청에 관련해서 신청업자들에게 암호화폐와 관련된 펀드나, 잠재적인 리스크에 대한 해결책을 요구해왔다고 언급했습니다. 대표적인 리스크로는 시장조작, 그리고 유동성과 자산보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하여, SEC에서는 이와 관련된 리스크를 해결할 능력을 아직 갖추지 못했다고 판단하여 승인 거절을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발표이후로 비트코인의 시세는 24시간 대비 6%이상 급락하여 8,800달러 선을 기록하고있습니다. 알트코인들의 하락이 동반되어 비트코인의 암호화폐 시가총액 점유율은 64%에 달하고있습니다.


■ 비트코인 큰 폭 하락, 페이스북 부사장, 자산의 1% 비트코인 투자해야

비트코인이 큰 폭으로 하락하며, 8,700선까지 주저앉았다. 강세장을 유지하기 위한 세력에서 상당한 양의 금액을 투입하여 매수세를 보이지 않는한 더 큰 하락이 올 것으로 예측된다.

 

암호화폐 전문미디어에서는 전통적인 안전자산인 금과같이 비트코인이 코로나19확산에 따라서 반사이익을 볼 수 있을것이라고 예상을 하였으나, 그것이 빗나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트위터의 유명 암호화폐 애널리스트는 이제 8,800달러의 저항선을 유지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한다고 언급했다.

 

또 다른 미디어는 비트코인은 상승을 위해 충분한 모멘텀을 쌓기전에는, 지금 가격에서 한번 더 하락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새로운 2020년의 저점을 형성할 수 있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트위터의 유명 애널리스트 돈알트는 암호화폐가 현재 여러단계의 저항선에서 상승 모멘텀을 시도해 보았지만, 여전히 약세장에 우호적인 측면을 보인다고 언급하며 향후 8,000달러까지도 하락할 수 있는 가능성을 예측했다.

코인텔레그래프의 미카엘 기고자는 비트코인이 최근 몇주간 6,400달러에서 1만달러까지 랠리를 보이면서 과 매도되어있었다고 언급했다. 어느 상품이던지 다음 상승을 위해서는 10%이상의 가격 하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나, 암호화폐 트레이더 중 한명은 비트코인의 가격이 현재 하락추세로 보아 6천달러까지도 하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페이스북의 전 부사장이자 현재 소셜캐피탈의 최고경영자인 차마스는 현지 미디어와의 인터뷰에서 모든사람이 현재 보유중인 자산의 1%정도는 비트코인에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2주정도의 기간동안 긴 횡보장을 보여주었던 암호화폐시장. 드디어 방향성을 보여주었는데요. 여러 낙관론자들이 예측했던 결과와는 다르게  큰폭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가격도 2020년에 들어서는 상승한 가격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8천달러 초반을 깨고 하락하지 않는다면, 반감기를 거쳐 우상향 할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 하락장에서, 약세론자의 의견들을 들어보면 이또한 틀리지 않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항상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투자에대해서는 보수적으로 판단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