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의 모든것

은행의 이자장사 예대마진 그리고 기업인수목적의 SPAC

♤♠♡♥ 2020. 2. 14. 09:42

안녕하세요. 돈티쳐입니다.

 

경제분야에 관심을 가지다보니, 자연스레 재테크에 대한 관심또한 늘어나게됩니다. 재테크란 자신이 보유하고있는 돈을 어떠한 방법으로 매니징을하여 자산을 불리는 방법인데요. 자신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니만큼, 반대로 손실을 볼 수도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비하여 꼭 충분한 공부를 하시고 접근하셔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오늘은 재테크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은행의 이자 장사는 이대로 끝? - 예대마진

 

예대마진이란 예금금리와 대출금리간의 차이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한국은행이 예금에 대한 금리로 4%를 지급하고, 대출금리로 10%를 받는다면 둘 사이의 차액인 6%가 예대마진입니다. 우리나라 은행에서 예대마진은 전체 수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2015년~2018년 6월까지 은행별 예대금리 수익내역에 따르면, 2015년 부터 2017년 까지 2년간 국내 은행의 예대마진이 약 109조에 이른다고합니다. 이 수치를 통해 예대마진이 은행의 수입에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대마진을 위한 은행의 대출금리 상승은 가계부채에 직격탄을 날립니다. 2018년 4분기 기준 우리나라의 가계부채는 1,700조에 육박합니다. 가계부채는 개인 or 가계 전체가 은행과 카드회사 등 금융회사로부터 빌린 돈을 말합니다. 과도한 가계부채가 사회적 문제가 되는 지금 예대마진을 높이기 위한 은행들의 대출금리 상승소식은 쓴웃음을 짓게 합니다. 이러한 수수료 장사에 대한 세간의 비난 때문인지, 국내 은행들은 예대마진을 단계적으로 낮추겠다고 했지만, 아직까지 큰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 소비자들은 은행의 수수료 추이를 매의 눈으로 지켜봐야겠습니다.


■ 기업인수를 목적으로 설립하는 회사 -SPAC

 

여기서 말하는 SPAX는 기업인수목적회사(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의 약어입니다. 기업인수를 특별한 목적으로 삼는 회사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SPAC는 다른 기업을 인수하는 동시에 그 기업과 합병하도록 설계된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인수한 기업이 곧바로 SPAC 되는것은 아닙니다. 합병이 완료될때까지 SPAC는 경영진과 자본금만으로 구성된 페이퍼컴퍼니 (서류상으로만 존재하는회사) 일 뿐입니다. SPAC는 우리나라는 물론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도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기업 M&A와 SPAC에는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흔히 기업의 인수합병은 2개 이상의 기업이 합쳐져 법률적으로나 실질적으로 하나의 기업을 재탄생하는것을 말합니다. M&A를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기업을 합쳐서 시장점유율을 늘리거나 사업다각화, 경영효율화 등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데 있습니다.

 

이에비해 SPAC는 조금 다릅니다.SPAC는 기업인수에 필요한 자금을 다수의 개인투자자로터 공개적으로 모집합니다. 또한 SPAC는 일반 주식회사 설립과 마찬가지로 우선 발기인이 비상장회사를 설립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자본금이 1,000억원 이상인 증권회사가 반드시 발기인으로 참여해야 하지요. 이처럼 비상장회사를 설립한 후 주식시장에서 기업공개를 통해 일반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집합니다. 자금을 모은 후에는 기업을 인수하기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갑니다. SPAC는 성장 가능성이 높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우량 비상장기업을 인수대상으로 삼습니다. 그리고 다른 기업과 합병이 성사된 후 SPAC의주가가 오르면 투자자들은 주식을 팔아 이익을 얻지요. 결국 SPAC는 자금을 모아 증시에 상장한 후 우량한 회사를 발굴해서 합병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분배합니다. 다만 우리나라에서는 SPAC가 상장된 후 기업에 인수하기까지 이르는 시한을 3년으로 제한하여, 이 기간내에 다른 기업을 인수하지 못하면 자동으로 청산절차를 밟게 됩니다. SPAC가 청산절차를 밟을 때는 공모자금 중 신탁계정에 맡겨놓은 돈을 일반투자자들에게 반환합니다. 사실 SPAC가 투자자들로부터 관심을 받는이유는 최악의 경우라도 원금이 어느정도 보장되기 때문입니다.


재테크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