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약의 모든것/저금 및 적금상품

IRP 퇴직연금 장단점과 소득공제

♤♠♡♥ 2020. 12. 31. 18:45

IRP 퇴직연금 장단점 그리고 연말정산 소득공제

은퇴하는 시기는 누구에게나 다가옵니다. 노후자금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셨어요.

 


오늘은 개인형 IRP 퇴직연금을 통해 노후자금을 준비하면서 연말정산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방법 확인해볼게요. 연말 연초에는 IRP 연금 이벤트도 많다고 하니 한번쯤 확인해보세요!

◼︎ 퇴직연금 IRP 장단점 및 계좌개설방법

IRP는 개인형 퇴직연금으로, 쉽게 말씀드리면 퇴직금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상품입니다. 퇴직연금 가입 여부에 따라 두가지로 볼 수 있어요.

1. 퇴직연금 가입 후 IRP 개설하는 경우

퇴직연금을 가입하신분으 IRP에 가입하시는 경우 퇴직금과 여유자금을 함께 납입하여 이 돈을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하여 운영하는 형태입니다.

 

나이대에 맞는 정부지원금 종류 금액 확인 (클릭)
3차 재난지원금 신청대상 및 금액 확인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 많이 받는 꿀팁 확인

 

2. 퇴직연금에 가입하지 않는 경우

퇴직연금에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퇴직 시 받게되는 퇴직금을 IRP계좌에 입금하여, 이 돈을 금융상품에 투자를 하여 노후자금을 마련하는 형식입니다.

이렇게 투자를 통해 운영하여 발생된 수익금과 납입한 금액은 55세 이후에 일시금으로 받을 수 있고, 연금 형태로도 수령이 가능합니다. 아직 가입하지 않으셨거나 알아보시는 분들은 바로 IRP 퇴직연금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세요.

 

◼︎ IRP 퇴직연금 장단점 및 연말정산 소득공제

장점

 

- 장점으로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최대 700만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 만약 세액공제액 700만원 한도를 초과해도 이월이 가능합니다.

- 연금으로 수령 시 연금소득세가 감면됩니다.

 

바뀌는 신용등급 확인하고 금리혜택 많이받기
우리가족 숨어있는 보험금 확인
잊고있던 숨은계좌 잔액조회 확인 바로가기

 

단점

 

- 수수료가 발생하며 중도해지 시 기타소득세(16.5%) 발생됩니다.

- 목돈이 묶여 가용할 수 있는 돈이 없어집니다. 55세 넘어서 연금으로 수령이 가능하며 5년 이상 유지해야합니다.

- 개별종목에 투자가 불가능하며 펀드만 투자 가능하여 선택의 폭이 적습니다.

 

IRP 연말정산 세액공제

 

- 개인이 1년동안 IRP계좌에 납입할 수 있는 최대금액은 1800만원으로, 연금저축 납입금액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 IRP에 납입한 금액은 1년에 최대 700만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이 또한 연금저축 한도와 합친 금액입니다.

- 세액공제율은 16.5%로 700만원 납입 시 115만 5천원이 됩니다.

- 근로소득액 5천500만원 초과 시 세액공제율은 13.2%로 적용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자동계산 확인
연말정산 신용카드 체크카드 황금비율 확인
연말정산 기부금 공제금액 확인

 

세액공제 관련된 내용은 아래 연말정산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래요. 노후대비를 위한 퇴직금 관리, 그리고 퇴직연금관리 꼭 성공적으로 하시길 바래요.

 

 

2021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전망

2021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그리고 전망 2020년만큼 부동산 시장이 뜨거웠던 적이 없었던 듯 합니다. 폭발적으로 오른 집값에 부동산블루 라는 이야기까지 나오고있습니다. 하지만 집값이 오른

moneyteacher.tistory.com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정부지원 확인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정부지원 내용 확인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하여 소상공인분들과 개인사업자,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의 어려움이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에서 여러번 코로나로

moneyteacher.tistory.com

 

 

갱년기 증상 30가지 자가진단 확인

갱년기 증상 30가지 자가진단 확인 여성, 남성분 모두 갱년기가 옵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상대적으로 여성분들에게 더 많이 오며 45세 ~ 55세 정도에 갱년기가 온다고 해요. 갱년기에 대한 이

moneyteacher.tistory.com

 

 

연말정산 연금저축 소득공제 한도 확인

연말정산 연금저축 소득공제 한도 확인 2020년을 마무리하면서 연말정산을 빼놓을 수 는 없겠죠? 각종 세금이 늘어난 요즘 13월의 월급을 통해 조금이라도 부담을 덜어야겠다는 계획을 가지시는

moneyteach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