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의 모든것

전월세 전환율 계산 방법 계산기 바로가기

♤♠♡♥ 2020. 10. 8. 13:46

안녕하세요. 

 

부동산정책이 수시로 변화하면서 관심이 많으신분들은 바뀐 정책을 확인하시느라 정신이 없으실겁니다. 요즘에 전세물량이 줄고 월세물건이 많아지고있는 추세인데요. 실제로 집을 구해보신 분들은 전세 물건이 많이 없어진것을 확인하셨을겁니다.

 

익숙하던 전세물건이 아니고 월세로 물건이 나오다보니 내가 보고있는 가격이 적당한 수준인지, 그리고 기존 전세로 살고계시던 분들께서 월세로 전환한다면 월세가격은 요구하는 가격이 맞는건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가장 좋은방법은 아직 남아있는 전세물건을 구해서 저렴한 전세대출상품을 이용하셔서 계속 연장해서 거주하시는것이겠죠. 오늘은 전월세 전환율 계산방법과 계산기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전월세 전환율 계산 방법 개념 확인

전월세 전환율 계산하는 방법 및 개념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개념을 간단히 정리한 후에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 사용방법도 정리해두었으니 꼭 확인해보시길 바래요.

 

전월세 전환율 기존 4% → 현행 2.5%

 

 

2020년 9월 29일 임대차보호법 개정이 시행되었습니다. 그러면서 관심을 가지셔야 할 부분이 전세보증금을 월세로 전환할 때 적용되는 전환율인 전월세 전환율, 기존 4.0% 에서 현행 2.5%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세를 월세로 바꿀때만 적용됩니다.

 

전월세 전환율 계산에 2.5%가 적용된다는 소식에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월세물건도 전세로 전환할 때 이 전월세 전환율 적용이 가능한지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결론은, 전세를 월세로 바꿀때만 적용될 수 있으며 월세를 전세로 바꿀때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국토교통부

 

2020/08/06 - [대출의 모든것] - 아낌e보금자리론 조건 및 신청방법

2020/07/31 - [대출의 모든것] - 2020년 신혼부부 디딤돌대출 조건 정리

2020/07/26 - [대출의 모든것] -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정리

 

 

9월 29일 시행 주택임대차 보호법 개정내용 핵심

 

9월 29일에 시행된 주택 임대차보호법 개정내용의 핵심은 두가지입니다.

 

1. 세입자가 집주인의 실거주 이유로 계약갱신 요구를 거절할 경우 실제로 집주인이 거주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럴 때 임대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

 

2. 전월세 전환율이 기존 4%에서 2.5%로 변경되었다는것.

 

 

글로만 보니 조금 와닿지 않는 부분이 있으시죠? 그럼 이제 전월세 전환율 계산방법 실제 전세금액을 월세금액으로 전환해보는 예시와 계산기 바로가기 알아볼게요. 기존에 전세대출 상품을 이용하셨던 분들은 감이 오지 않으실 수 있어요. 제 지인도 얼마전에 중소기업청년전세대출로 부산은행에 방문해서 전세대출을 이용했는데 이제는 물건이 없어서 못구하더라구요.

 

◼︎ 전월세 전환율 계산방법 예시 및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

전월세 전환율 계산방법 ex. 4% -> 2.5%

1억원의 전세집을 대상으로 예를 들어볼게요.

 

 

하지만 실제로 1억원의 가격인 전세집은 많이 없습니다. 현실적으로는 5억원의 전세가격을 3억원의 보증금, 2억원의 월세로 전환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듯합니다. 이런경우라면 3억원의 보증금 + 2억원 월세 전환비용 (41만 6천원, 2.5%기준) 으로 적용됩니다.

 

실제로 들어가는 비용이 2억원에 대한 월세전환비용이라고 생각이 드실 수 있겠지만, 목돈이 없으신분들은 3억원의 전세대출을 이용하셔야하기 때문에 또 이자를 납부하셔야합니다. 신한은행의 전세대출 금리나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제공하는 전세상품 금리가 좋다고하며, 청년분들은 청년전세대출 상품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셔야겠습니다.

 

 

전월세 전환율 계산이 복잡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걱정하시마세요.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쉽게 가능합니다.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 사용은 렌트홈에서 이용가능합니다. 검색창에 "렌트홈" 이라고 검색해주세요.

 

 

전월세 전환율 왜 2.5%일까?

 

전월세 전환율 계산방법 기준 금리인 2.5%는 한국은행에서 지정한 기준금리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0.5%에 전월세 전환 시행령에 따른 금리 2%를 더해 총 2.5%의 전환율이 나온것입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추후에 변한다면 전월세 전환율 금리도 함께 변동됩니다.

 

 

전세물건이 많이 없어지고 반전세나 월세로 전환됨에 따라 집을 구하는데에 부담을 더욱 느끼시는 분들이 많아지실것같습니다. 월세로 전환된다고 해서 전세대출 상품을 이용하지 않는것도 아니고 아직 남아있는 전세 물건을 괜찮은 전세대출 상품으로 구해두는것이 가장 좋은방법일 것 같네요. 기본적인 전세대출 상품에 대해서는 꼭 알고가시려면 아래 글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2020/07/03 - [대출의 모든것] -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세자금대출 정리

2020/07/01 - [대출의 모든것] - 주택도시보증기금 HUG 안심전세대출 정리

2020/05/27 - [대출의 모든것] - 2020년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대출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신청방법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