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의 모든것/비트코인

미국 연준 금리인하발표, 비트코인 상승영향 받을까

♤♠♡♥ 2020. 3. 4. 18:03

안녕하세요. 돈티쳐입니다.

 

금일 미국 연준의 금리인하 발표와 코로나19사태의 극복을 위한 추가예산 편성소식에 증시는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다. 정부의 11조원 추가예산 편성에 2%대 상승마감을 하였으며, 2주만에 외국인들이 국내대형주를 매수하면서 상승세를 이끌었다. 금리인하로 인해 보험관련주들이 약세를 보였으며 반면에 다른업종들은 모두 상승하는 추세를 보여주었다.

 

비트코인에 대한 영향은 어땠을까요. 기준금리를 0.5% 인하발표에 비트코인 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미국 금리인하, 비트코인 가격상승 촉매제 가능성

미국의 금리인하로 비트코인의 가격상승에 대한 긍정적인 뉴스들이 나오고있다.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의 최고 경영자는 트위터를 통해 글로벌 증시의 하락과 금리 인하가 2020년 암호화폐 시장 성장의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전세계 경제의 침체기가 이어질 가운데 향후 몇 개월내에 주요 은행에서 양적완화 등 극단적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예측했다. 이는 기관을 비롯한 다수의 투자자본이 암호화폐 시장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있으며 암호화폐를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수단이나 가치저장수단으로 인식하는 투자자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기술적인 분석을 주로하는 브레이브뉴코인 에서도 미국의 금리인하는, 현재 어디에서도 큰 수익을 찾아보기 힘든 글로벌 경제시장에서 비트코인은 수익을 요하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요소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5월에 예정된 비트코인 반감기에 따른 가격상승 기대감이 더해지면 상승세를 기폭시킬 수 있다고 전망했다.

출처 : 트위터

 

또한 유명암호화폐 조쉬 레이거는 트위터를 통해, 불확실한 경제상황에서는 법정통화보다는 비트코인을 신뢰한다고 언급했다. 만약 비트코인이 다른 상품과 함께 하락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더욱 매수하는 전략을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변 암호화폐에 부정적이며, 금에 대해 긍정적인 포지션을 취하고있는 피터시프는, 미국의 금리인하 발표에도 움직이지 않는 비트코인의 가격을 보고 즉각 매도하라는 트위터를 올렸다.

출처 : 트위터


■ 금리인하에도 비트코인 가격 상승추세 보이지 않아, 향후 전망은?

비트코인은 최근 1주일 사이 글로벌증시의 하락과 동반하여 가격이 급락하는 추세를 보였다. 하지만 최근 증시의 반등으로 8,400달러에서 8,900달러 선으로 상승하는 모습도 동시에 보여주었다. 추가적인 상승이 있을거라는 기대와는 반대로 비트코인 가격은 약세를 보이고있으며, 미국의 금리인하 소식에도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있는 상황이다. 

 

코인텔레그래프에서는 비트코인 가격전망과 관련하여 21주 이동평균선인 8천3백달러 수준의 지지를 받고있는 한 강세장의 가능성은 남아있다고 예측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투자심리의 회복과 200일 MA이상인 8,700달러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내다보았다. 200일 이동평균선을 넘어서면 상승모멘텀이 가속화되어 9천달러 초중반 저항선까지 상승하는 추세를 이어갈 수 있다는 시각이다.

다만, 21주 MA가 붕괴된다면 이는 저항선으로 변경되어 7,700달러의 지지선을 새롭게 만들것이며 이에 따른 가격하락이 일어 날 것으로 예측했다. 

 

미국의 자산운용사 모건크릭의 창업자인 유스코 또한 최근 비트코인의 주요 채택이 가속화되는 추세라며, 5월 반감기와 글로벌 금리 인하요인이 비트코인을 상승시킬 것이며, 연초대비 2배에서 3배에 달하는 수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측했다. 


미국의 금리 인하가 글로벌 증시에 어떤 영향을 주게될 것인지 궁금합니다. 이론상으로는 기업과 개인의 투자가 증가하여 경제를 부양해야하는 것이 맞지만, 언제나 그랬듯 시장은 우리의 예측을 빗나갑니다. 하지만, 양적완화라는 수단은 지금상황에서 굉장히 위험한 방법입니다. 버블의 붕괴높이를 증가시킬 뿐,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닙니다.

 

이러한 시장의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이더리움, 리플, 이오스, 비트코인캐시 같은 알트코인들의 움직임은 크지 않습니다. 지난 하락이후 보합추세를 보이며 움직이는 모습인데요. 어떠한 개인 트레이더가 최근 차트분석을 통해 비트코인의 골든크로스가 이루어졌으며, 빠른 시일내 장대양봉을 형성하는 움직임을 보일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특정인이 분석한 트레이딩전략은 시장의 의견으로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지난 상승장의 차트와 너무 유사해서 놀랐습니다. 

 

혹시나 하는 기대감이 조금 들고있어 이번주, 그리고 다음주까지의 움직임을 유심히 살펴 볼 계획입니다.